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터미널]영화 기획 배경, 캐릭터들의 관계 발전, 전달 메시지

by idea0654 2024. 9. 26.

 이 영화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작품이며, 비행기를 기다리며 공항에 사는 남자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주인공 빅토르 나보르스키( 행크스 ) 불가리아에서 비행기를 타고 미국에 입국했지만, 그는 정치적 이유로 시민권을 잃었기 때문에 입국과 출국이 불가능한 독특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스필버그 감독은 실화를 바탕으로 영화를 제작했으며, 공항이라는 밀폐된 공간에서 일어나는 인간 관계와 그들의 감정적 교류를 섬세하게 포착했습니다. 영화는 단순한 코미디를 넘어 인간의 외로움, 희망, 끊임없는 생존 본능에 대해 이야기하며 , 이 블로그에서는 영화 기획 배경, 캐릭터들의 관계 발전, 영화의 전달 메시지에 작성 하겠습니다.

영화 기획 배경

 이 영화의 영감은 프랑스 샤를 드골 공항에서 18년간 살았던 이란인 메흐란 카리미 나세르의 실화를 바탕으로 합니다. 나세르는 정치적 망명 기간 동안 공항을 떠나지 못했고, 동시에 서류 문제로 인해 다른 나라로 여행을 떠날 없었습니다. 사건은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고, 스필버그는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과정에서 형성되는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영화를 통해 전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의 영화는 현대 사회에서 이민자, 난민 또는 국적을 잃은 사람들이 직면한 복잡한 현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공항은 각기 다른 이유로 사람들이 오가며 각자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현대 사회의 일종의 축소판입니다. 영화는 이러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생존을 다루고 있으며, 본능을 가지고 사는 방법에 대해 깊이 탐구합니다.

 영화 세계화된 사회에서 소속감과 정체성에 대한 질문은 국적과 정체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는 고국이 갑자기 사라진 국제적인 법적 문제에 처한 자신을 발견합니다. 나보르스키는 공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해야 하고 언어 장벽과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길을 찾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영화는 현대 사회에서 이민자들이 경험하는 소속감과 정체성의 상실을 다룹니다. 맥락은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다룹니다. 국가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다른 민족과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새로운 환경을 정의하고 적응하는 방법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합니다. 영화는 사람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대 사회의 복잡한 인간 관계에 대한 이야기이며, 다양성과 인간의 회복력 속에서 공존을 조명하고 강조합니다.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지만 스필버그 감독은 단순한 다큐멘터리 스타일로 표현하는 대신 유머와 감정이 가득한 코미디 드라마로 선보였습니다. 공항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는 빅터의 과정은 때로는 웃음으로 가득차고 때로는 깊은 감동을 줍니다. 이러한 유머러스한 접근 방식은 영화의 무거운 주제를 부드럽고 단순하게 전달하는 도움이 되며, 이는 관객이 영화의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도움이 됩니다.

캐릭터들의 관계 발전

빅터와 공항 직원  

 공항에 도착한 빅토르 나보르스키는 공항 직원과의 관계를 통해 점차 새로운 환경에 적응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방문객이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항에서 일종의 가족적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특히 공항 보안 요원, 청소부, 요리사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과 소통하는 자신의 자리를 찾습니다. 과정은 단순하지만, 생존을 넘어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빅터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공항에서 일자리를 구하고 직원들과의 관계를 통해 점차 인정을 받습니다. 관계는 그의 외로움을 완화하고 새로운 형태의 소속감을 가져다줍니다. 영화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도움과 지원을 받아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빅터와 아멜리아

 소설 빅터에서 밝혀진 인간의 외로움은 공항에서 만난 승무원 아멜리아(캐서린 제타 존스)와의 관계를 통해 새로운 감정을 경험합니다. 서로 다른 삶을 영위하지만 공항에서 우연히 만났을 서로의 외로움을 이해하게 됩니다. 아멜리아는 빅터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의 순수함에 끌리고 점차 빅터와 가까워집니다. 사람의 관계는 단순한 로맨스가 아니라 인간 관계입니다. 서로를 얼마나 지지하고 위로할 있는지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관계입니다. 빅터는 아멜리아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들려주며, 아멜리아는 빅터와의 복잡한 감정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과정에서 서로의 외로움을 이해하고 함께 나누기 위해 관계를 발전시킵니다. 러브 스토리는 빅터의 공항 생활과 중요한 정서적 연결고리를 형성하며 나은 미래를 향한 꿈의 원동력이 됩니다.

 

빅터와 프랭크 딕슨

 공항 보안 책임자 프랭크 딕슨(스탠리 투치) 빅터와 지속적으로 갈등을 겪습니다. 딕슨은 빅터의 상황을 처리하는 있어 무심한 태도를 보이며, 빅터를 공항 밖으로 빨리 빼내려고 하지만 법적 제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습니다. 딕슨은 빅터가 자신에게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생각하고 가능한 빨리 상황을 해결하려고 노력하지만, 과정에서 빅터의 행동은 끊임없이 유지되는 힘과 인간적인 매력에 점차 극복됩니다. 빅터가 점차 공항에 정착하고 새로운 친구와 삶을 만나면서 갈등이 깊어지지만, 결국 딕슨은 빅터의 인간적인 면모를 이해하고 빅터와의 갈등을 해결합니다. 이러한 관계는 상사와 직원의 단순한 관계를 넘어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전달 메시지

 인간의 적응력 영화 '터미널' 사람들이 극한의 상황에서도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빅토르 나보르스키는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어려운 상황과 제한된 공항이라는 공간에서 국적을 상실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생존하려고 노력합니다. 조금씩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새로운 삶을 창조해 나가고, 과정에서 새로운 삶을 사는 지속적인 회복력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단순한 생존을 넘어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항상 희망을 찾고 적응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빅터의 이야기는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는 삶의 장애물이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안에서 성장하고 변화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영화는 사람들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파생하는 힘을 강조합니다. 빅터는 공항에서 서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함께 생활합니다. 과정에서 그는 공항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자신으로 인해 변화합니다. 영화는 사람들이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존재 덕분에 성장하고 그곳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빅터의 관계는 공항에서 느끼는 외로움과 고립감을 완화하고 그가 계속 살아가는 이유가 됩니다. 때때로 우리 주변의 관계에서 많은 힘을 얻으며, 힘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듭니다. 영화는 관계의 중요성과 그들로부터 얻는 힘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국적을 잃은 사람 빅터는 공항이라는 공간에 갇혀 있지만 그곳에서도 새로운 정체성과 새로운 소속감을 발견합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소속감과 정체성을 찾는 과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